본문 바로가기

손톱에 줄이 생기는 이유로 손톱을 보면 건강이 보인

쑤니의 건강 이야기 2025. 9. 24.
반응형

손톱은 단순히 미용적인 역할을 넘어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거울과 같습니다. 손톱 표면을 자세히 보면 세로 또는 가로 방향의 희미한 줄이 보일 때가 있는데, 이러한 손톱 줄은 대개 특별한 건강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몸이 보내는 중요한 신호일 수도 있으므로, 무심코 넘기기보다는 그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손톱에 줄이 생기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에 매니큐어를 바르는 모습

손톱에 줄이 생기는 이유

1. 건강의 자연스러운 변화

손톱에 세로로 줄이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노화입니다. 손톱을 만드는 뿌리 부분이 나이가 들면서 세포 생성 속도가 불균형해지고, 이로 인해 손톱 표면에 세로 방향의 얇은 줄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다른 통증이나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와 보습에 신경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영양소 부족의 신호

몸에 특정 영양소가 부족할 때도 손톱에 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의 주요 성분인 단백질이 부족하거나,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이 있을 때 손톱에 세로줄이 더 도드라져 보입니다. 아연이나 비타민 B12와 같은 미네랄 부족도 손톱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심한 스트레스와 피로

손톱에 가로줄이 생겼다면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를 '보 선(Beau's lines)'이라고 하는데, 극심한 스트레스나 과로, 심한 질병 등으로 인해 손톱 성장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손톱이 자라면서 줄이 위로 밀려 올라오므로, 줄의 위치를 통해 스트레스를 받은 시기를 짐작할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손톱 뿌리 손상

손톱 뿌리 부분인 기질(matrix)이 손상되면 손톱이 자라면서 그 자리에 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문에 손가락이 끼이거나 무거운 물건에 부딪히는 등 외부 충격으로 인해 기질이 손상되면 손톱의 성장이 불규칙해집니다. 손톱을 함부로 뜯거나 큐티클을 너무 깊게 자르는 습관도 손톱 뿌리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손톱 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 복용도 손톱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나 특정 항생제 등은 손톱의 성장 속도에 영향을 미쳐 가로줄을 생기게 하기도 합니다. 약물 복용 후 손톱에 눈에 띄는 변화가 생겼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건선, 원형 탈모증 등 질환

손톱에 줄이 생기는 것은 때때로 건선이나 원형 탈모증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건선이 손톱에 나타나면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작은 구덩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원형 탈모증 환자에게도 손톱에 세로줄이나 함몰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므로,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7. 만성 질환의 증상

손톱의 변화는 신장 질환, 간 질환, 갑상선 질환 등 전신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손톱이 푸른색을 띠거나 노란색으로 변하고 세로줄이 짙어지는 등의 변화가 함께 나타난다면 몸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이상 증상과 함께 손톱에 눈에 띄는 변화가 생긴다면, 건강 상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 건강 정보)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염증을 줄이기

손톱에 줄이 생기는 것은 대부분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지만, 통증이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몸이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손톱을 꾸준히 관찰하고,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통해 건강한 손톱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